제28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8) 최종합의문에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화석연료로부터 전환’한다는 표현이 담겼습니다. 기후총회 역사상 ‘화석연료’란 단어가 들어간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그런데 COP28 합의문에 처음 등장한 단어는 이뿐만이 아닙니다. 원자력·CCUS(탄소포집·활용·저장)·저탄소수소 생산 등 탈탄소·저탄소 기술을 가속한단 문구가 대표적입니다.
이번 총회에는 세계 198개 당사국을 포함해 국제기구·산업계·시민단체 등 9만여명이 참석하며 ‘무역박람회’와 비슷하단 평가를 받았습니다. 온실가스 감축과 기후적응을 가속하기 위해 다양한 산업계 및 단체들이 모였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COP28 의장단에 따르면, 이번 총회에서 민관에 걸쳐 830억 달러(약 108조원) 규모의 재원 약속이 발표됐습니다. 더불어 기업들도 잇따라 이니셔티브와 서약에 동참을 밝혔습니다.
COP28이 마무리됨에 따라 업계별로 어떤 성과가 있었을까요? 또 무엇을 대비해야 할까요. 그리니엄이 살펴봤습니다.
[편집자주]
COP28 합의문, ‘저공해·무공해 차량 배포 가속화 담겨’ 📜
COP28에서 당사국들은 청정 모빌리티(운송)로의 전환 가속화에 합의했습니다.
COP28 성과이자 최종합의문인 ‘UAE 컨센서스’에는 파리협정 1.5℃ 경로에 따라 온실가스 배출을 신속히 감축하기 위해 당사국이 취해야 할 8가지 조치가 담겼습니다.
그중 하나가 모빌리티 부문의 청정전환 가속화입니다. 합의문에는 “저공해·무공해 차량의 신속한 배포와 인프라 개발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도로 운송에서 발생하는 배기가스 배출량 감축을 가속화 한다”고 명시됐습니다.
저공해·무공해 차량에는 배터리 및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 수소연료전지차 등이 포함됩니다.
이번 총회에서 당사국이 취해야 할 구체적인 감축 조치로 청정 모빌리티가 강조됐단 점에서 각국의 친환경 모빌리티 정책이 더욱 탄력을 받을 것이란 전망이 나옵니다.
韓 등 17개국, ‘무공해 차량 전환 로드맵’ 발표…“신흥개도국 EV 지원” 🗺️
무공해 차량의 대표 주자는 단연 전기자동차(EV)입니다.
이와 관련해 블룸버그통신은 지난 9월 세계 23개국에서 전기차 주류화가 시작됐다고 분석한 바 있습니다. 다만, 23개국 상당수가 유럽·미국·캐나다 등 구매 여력이 높은 선진국입니다.
비교적 고가인 전기차 가격대와 충전시설 부족으로 인해 중국을 제외한 여타 신흥 개발도상국에서는 이제 막 전기차 확장이 시작된 상황입니다. 미 싱크탱크 국제청정교통협의회(ICCT)에 따르면, 2030년 전 세계 무공해 차량 판매의 단 3%만이 신흥시장에서 이뤄졌습니다.
이같은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지난 5일(이하 현지시각) COP28에서 ‘무공해차량전환위원회(ZEVTC·이하 위원회)가 ‘글로벌 무공해 차량 전환 로드맵’을 발표했습니다.
한국을 비롯해 영국, 미국, 캐나다 등 17개국의 정부 대표단이 모여 설립했습니다. 위원회는 이름 그대로 무공해 차량을 더 빠르고 쉽게 그리고 저렴하게 전환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위원회는 2021년 26차 당사국총회(COP26)에서 56개국이 참여한 ‘획기적인 어젠다(Breakthrough Agenda)’의 일환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로드맵에는 전기차 접근성 향상과 충전 인프라 가속화, 신흥국에 대한 기술 지원, 자금 조달 규모 확대를 촉구하는 내용이 담겼습니다.
구체적으로 2030년까지 전 세계 ▲신규 승용차 판매의 40% ▲신규 버스 판매의 30% ▲신규 트럭 판매의 20%를 무공해 차량으로 전환한단 목표가 세워졌습니다. 단, 별도의 구속력은 없단 점은 한계로 지적됩니다.
위원회는 모든 목표가 이행될 경우 2050년까지 420억 톤의 이산화탄소 배출을 방지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그레이엄 스튜어트 영국 기후부 장관은 “이 로드맵은 개도국이 무공해 차량으로 전환하도록 지원하는 첫 공동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 UAE, 전기차 충전 전문 국영기업 설립 나서 🇦🇪
의장국인 아랍에미리트(UAE)는 전기차 충전 기업을 직접 설립한단 소식입니다.
COP28이 개최 중이었던 지난 10일, UAE는 내각 회의에서 자국의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10가지 계획을 승인했습니다. 그중 하나로 전기차 충전 관련 국영기업 설립이 포함된 것. UAE 정부는 지난 5월 2050년 차량 50% 전기차 전환을 목표로 녹색 모빌리티 전환을 선언한 바 있습니다.
핵심광물, 지속가능성 쟁점 떠올라 “신흥국 반발 거세” 🥊
COP28에서는 전기차 배터리 수요 증가에 따른 핵심광물 채굴 문제가 도마 위에 올랐습니다.
특히, 채굴 과정에서 강제노동 같은 인권 문제가 심각할 뿐더러 삼림벌채 등 지속가능성을 위협하는 일도 빈번하단 지적이 COP28에서 잇따랐습니다.
유엔유럽경제위원회(UNECE)의 다리오 리구티 지속가능에너지부 이사는 “우리는 화석연료로 인해 일어난 일이 (핵심광물에서) 일어나지 않기를 바란다”고 밝혔습니다.
화석연료가 지속불가능한 방식으로 남용되면서 선진국이 이익을 챙기는 동안 신흥국은 혜택을 누리지 못했던 역사를 상기시킨 것.
인도네시아 비영리단체 아우리가누산타라의 타이머 마누룽 회장은 “전기차는 해결책이 아니라 문제가 됐다”고 지적했습니다. 마누룽 회장은 또 전기차 공급망이 자연의 탄소흡수능력을 훼손하고 있단 점을 꼬집었습니다.
이에 COP28에서는 핵심광물의 채굴 및 가공이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수행되도록 보장하는 프레임워크를 채택해야 한단 목소리가 높았습니다.
현재 니켈 주요 산지인 인도네시아에서는 니켈 채굴로 인한 삼림벌채와 폐기물의 해양투기가 사회문제로 제기되고 있습니다.
세계 최대 코발트 생산국인 콩고민주공화국에서는 아동노동 착취 문제가 불거져 논란이 되기도 했습니다.

무공해 차량은 전기차뿐? “COP28서 수소차 논의 ↑” 💧
현재 전기차 부문이 수요 둔화로 속도 조절에 들어간 상황에서 전기차 외의 무탄소차를 확산하려는 움직임도 증가했습니다. 저탄소 연료원으로 수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점은 주목할만 합니다.
세계 수소차 판매량은 아직 저조한 상황이나, 중국에서는 올해 상반기 수소차 판매량이 전년 대비 2배 증가했습니다.
시장조사기관 SNE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글로벌 수소전기차 판매 점유율에서 중국은 한국(36.1%) 다음으로 높은 2위(33.3%)를 기록했습니다. 상반기 판매량은 2,764대로, 전년 동기 대비 95% 급증한 수치를 보였습니다.
세계 최대 수소 생산국인 중국이 수소경제 구축에 박차를 가한 결과란 분석입니다.
한편, 세계 수소전기차 시장을 주도하는 한국 또한 COP28에서 수소 모빌리티 생태계 확산을 위한 노력에 집중했습니다.
환경부는 지난 8일 ‘한국 수소 모빌리티 생태계의 글로벌 확산’을 주제로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같은날 ‘글로벌 수소 모빌리티 생태계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MOU)’도 체결됐습니다. 이번 업무협약에는 현대자동차그룹, SK E&S 등 한국 기업이 참여했습니다. 유엔 아시아태평양 경제사회위원회(UN ESCAP), 글로벌녹색성장기구(GGGI) 등 국제기구도 MOU에 참여했습니다.
청정수소 확산을 위한 다양한 이니셔티브도 여럿 등장했습니다.
우리나라가 원자력·수소 등 무탄소에너지 확대를 위해 제안한 ‘무탄소에너지(CFE) 이니셔티브’가 대표적입니다. 지난 7일 수소에 관한 고위급 원탁회의 행사에서는 ‘저탄소 수소 인증제도 상호 인정에 대한 의향 선언’에 한국을 포함한 39개국이 참여했습니다.
+ 빈패스트·BMW·현대차 등 업계 참여도 ⬆️
‘무역박람회’란 평가가 나온 COP28. 청정 모빌리티 기업도 다수 참여하며 기술산업박람회를 방불케했습니다.
베트남의 차세대 테슬라란 별명을 가진 빈패스트도 COP28에 참여해 자사의 전기차 모델 VF9을 선보였습니다. 독일 완성차 기업 BMW와 한국 현대차 등도 COP28에서 자국의 무공해 차량 사례를 공유했습니다.
[COP28 산업계 영향 몰아보기]
① 재생에너지 3배 확충 약속 위한 방안은?
② 원자력? “인플레이션 직면 등 장밋빛 전망은 경계”
③ COP28서 탈탄소 솔루션 강조된 모빌리티
④ 화석연료로부터의 전환, 패션업계 끼칠 영향은?
⑤ 기후대응서 식품 시스템·축산 메탄 논의 본격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