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형 산업 공급망 데이터’ 플랫폼 밑그림 착수

EU 디지털제품여권 대응…11월 1일까지 용역 입찰

정부가 유럽연합(EU)의 디지털제품여권(DPP)에 대응하는 플랫폼 구축에 나섰습니다. 주요국의 탄소규제 대응과 산업데이터 활용 촉진을 위한 한국형 산업 공급망 데이터 플랫폼의 밑그림을 그리는 것입니다.

시스템을 만들기 위한 가이드라인 용역 입찰 공고가 오는 11월 1일까지 진행된다고 산업통상자원부가 10일 밝혔습니다.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디플정위)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그리고 산자부가 공동으로 관여합니다. 과제 주관부처는 산자부입니다. 이번 용역 과제는 ‘2024년 국민체감형 민간혁신 프로젝트’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과기정통부의 올해 예산 5억 원으로 진행합니다. 용역 과제를 통해 산자부가 국내외 선진사례와 기술을 조사·분석합니다.

이후 한국형 ‘데이터 스페이스(Data Space)’ 구축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과 가이드라인을 도출합니다. 입찰 공고는 나라장터를 통해 진행됩니다.

앞서 올해 7월 산자부는 ‘산업 공급망 탄소중립 전략’을 발표한 바 있습니다. 이번 데이터 스페이스 구축은 이의 후속 조치라고 기관은 덧붙였습니다.

 

EU 디지털제품여권 대응 ‘한국형 데이터 플랫폼’ 구축 🌐

EU가 추진 중인 디지털제품여권은 상품의 생산·유통·소비·폐기 등 제품 전생애주기 정보를 디지털로 수집하여 제품에 부착하는 것을 골자로 합니다.

제품별로 여권과 유사한 번호를 부여받으며, 소비자는 제품에 부착된 바코드 등을 통해 지속가능성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원료·부품 ▲수리용이성 ▲탄소발자국 ▲재생원료 함량 등의 정보가 대표적입니다.

EU의 ‘에코디자인 규정 개정안(ESPR)’에 따라 2027년 중순부터는 EU에 판매되는 제품에는 단계적으로 디지털제품여권이 도입돼야 합니다. 지속가능성 정보를 더 투명하게 밝힘으로서, 순환경제 사회로의 전환을 촉진하겠다는 것이 EU의 구상입니다.

디지털제품여권은 전자제품·섬유 등 우선 적용 품목을 중심으로 단계적으로 확대될 예정입니다. 이에 EU로 제품을 수출하는 한국 기업들 역시 대비가 필요한 실정입니다.

 

자동차·배터리·가전 등 5대 업종 산업데이터 중계 🗺️

산자부는 “이 제도가 시행되면 우리 기업의 영업비밀 등 중요 정보가 의도치 않게 국외로 유출될 우려가 있다”며 “기업의 영업비밀을 보호하면서도 규제에 대응해야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동시에 기업 수출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해 한국 여건에 맞는 산업 공급망 데이터 플랫폼 구축이 시급하다고 이야기했습니다.

일명 ‘한국형 산업 공급망 데이터 플랫폼’입니다.

①자동차 ②배터리 ③가전 ④철강·알루미늄 ⑤섬유 업종 순으로 기업들의 탄소데이터를 플랫폼에 한데 모아 연결한다는 계획입니다. 이후 모든 업종의 탄소데이터를 포괄하는 플랫폼으로 확대됩니다.

플랫폼은 데이터 스페이스 방식으로 구축됩니다. 기존 중앙에서 기업들의 데이터를 수집·축적하는 형태가 아니라, 데이터 통로 역할만 수행하는 방식입니다. 영업비밀 등 기업들의 데이터 주권을 보장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실제로 EU와 일본은 이미 산업데이터 연계를 위해 데이터 스페이스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EU는 ‘가이아X(Gaia-X)’와 ‘카테나X(Catena-X)’, 일본은 ‘우라노스 에코시스템(Ouranos Ecosystem)’을 각각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간 공급망으로 연결된 제품 탄소발자국 취합에 있어서 원청기업과 협력업체 사이의 데이터 공유·협업에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그런데 데이터 스페이스 방식을 채택해 플랫폼을 만들 경우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산자부는 설명했습니다.

산자부 관계자는 “한국형 데이터 스페이스를 통해 우리 기업의 데이터 주권 보장과 함께 산업데이터를 활성화할 것”이라며 “산업의 디지털·녹색전환과 연관 신산업의 창출도 도모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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