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자동차 배터리 성능인증부터 재생원료 사용 등 전(全)주기를 관리할 ‘탄소중립 통합환경정보센터(이하 센터)’가 전남 나주시에 들어섭니다.
환경부는 전라남도와 나주시와 전기차 전주기 탄소중립 통합환경센터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지난 15일 서면으로 체결했다고 밝혔습니다.
앞서 지난 10일 열린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정부는 사용후배터리 산업 육성을 위한 법·제도·인프라 구축방안’을 내놓은 바 있습니다. 해당 구축방안에 의하면, 정부는 2027년까지 전기차 배터리 전주기 이력관리 시스템을 구축할 것을 예고했습니다.
2027년 개원…전기차 탄소발자국 산정 지침 구현 🚙
센터는 6,632㎡ 규모의 나주시 혁신산업단지에 들어설 예정입니다.
현재 센터 건축과 정보화 시스템 설계가 진행 중입니다. 2027년 개원이 목표입니다.
환경부는 센터 구축과 관련해 사업계획 수립과 예산 확보 등 추진사항을 총괄합니다. 전남과 나주시는 부지를 제공하는 한편, 인근에 사용후배터리 연관 기업 유치에 나섭니다.
센터가 개원하면 전기차 배터리 상태와 충전 이력정보 등을 모두 확인할 수 있단 것이 환경부의 말입니다.
이밖에도 센터는 ▲전기차 배터리 성능 및 제원 ▲전기차 인증 및 보조금 산정 ▲전기차 충전 정보 수집‧분석 등의 역할을 맡게 됩니다.
전기차 탄소발자국 산정 지침도 시스템으로 구현됩니다.
이를 통해 기업들은 전기차 제조 공정별 탄소발자국 정보를 손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이는 수출기업들이 유럽연합(EU) 등 주요국의 배터리 통상규제에 대응하기 위한 조치 중 하나입니다.
‘재생원료 생산인증 시스템’ 전주기 이력관리와 연계 🔋
전기차 폐차 후 배터리 재활용을 위한 재생원료 생산인증 시스템도 구축됩니다. 재생원료의 생산량과 판매처 등의 정보를 수집해 공개하는 것입니다.
이는 ‘배터리 전주기 이력관리 시스템’과 연계될 계획입니다. 이 시스템은 사용후배터리의 거래와 유통 나아가, 재제조‧재사용‧재활용 정보를 관리하고 공유하는 것을 골자로 합니다. 해당 정보는 민간과 공유됩니다.
정부는 2027년까지 배터리 전주기 이력관리 시스템을 구축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유승광 환경부 자원순환국장은 “전기차 전주기 탄소중립 통합환경정보센터 구축은 배터리 순환경제 실현을 위한 첫 단추”라고 밝혔습니다.
한편, 2024년 5월 기준 국내 전기차 누적 등록대수는 59만 1,597대입니다.
전기차 수요가 꾸준히 늘어나는 만큼 사용후배터리 역시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환경부는 2030년 이후로 사용후배터리가 10만여개 이상이 배출될 것으로 예측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