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시 직후부터 선풍적 화제를 모은 중국 가전업체 샤오미가 첫 전기자동차 배송을 시작했습니다.
레이쥔 샤오미 최고경영자(CEO)는 전기차 인도 기념식을 열고 “스마트카의 진정한 변혁이 공식적으로 시작됐다”고 지난 3일(이하 현지시각) 밝혔습니다.
레이 CEO는 이어 “중국에서 테슬라만큼 위대한 기업의 탄생을 보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샤오미는 중국 5대 스마트폰 기업입니다. 저렴한 가격에 준수한 성능을 보여 일명 ‘대륙의 실수’로 불립니다.
그러던 지난달 28일 샤오미는 자사의 첫 전기차 모델인 전기 세단 ‘SU7’을 공식 출시했습니다. 레이 CEO가 2021년 전기차 시장 진출을 선언한 지 3년만입니다.
SU7는 출시 직후 27분 만에 5만 건의 사전예약 주문이 몰릴 정도로 인기를 끌었습니다. 샤오미에 따르면, 3일 기준 SU7 주문은 10만 건을 넘었습니다.
중국 전자기기 기업의 전기차 진출은 화웨이에 이어 두 번째입니다.
3년 만에 전기차 출시, 중국판 애플서 테슬라로 🍏
샤오미의 SU7는 일반·프로·맥스 등 3개 모델로 출시됐습니다. 가격은 최대 29만 9,900위안(약 5,575만원)으로 책정됐습니다. 중국 29개 도시 중 59개 매장에서 판매 중입니다.
해당 전기차는 테슬라의 ‘모델3’를 경쟁 모델로 삼았습니다. 또 SU7은 외관부터 고급 스포츠카를 닮았습니다. 포르쉐의 전기세단 모델인 ‘타이칸’을 연상시킨단 평가도 나옵니다.
최소 주행거리는 700㎞로, 모델3를 넘어선다는 것이 샤오미 측의 설명입니다. 모델3의 최소 주행거리는 606㎞로 알려졌습니다.
SU7의 가격은 테슬라 주요 모델보다 더 저렴합니다. 레이 CEO는 발표 당시 SU7 시작 가격이 모델3보다 3만 위안(약 557만원)가량 저렴하단 점을 내세웠습니다.
한편, 생산 방식도 테슬라의 기가캐스팅(기가프레스) 공법을 벤치마킹했습니다.
거대한 금속판을 고온·고압으로 성형해 차체를 만드는 ‘다이캐스팅(Die casting)’ 방식입니다. 단시간에 대량생산이 가능합니다. 샤오미는 자체 공법인 ‘샤오미 타이탄스 메탈’을 개발해 생산시간을 45%가량 줄였다고 밝혔습니다.
이를 위해 중국 국영 자동차기업인 베이징자동차그룹(BAIC)과 협력해 별도의 전기차 생산시설인 ‘베이징 1공장’도 건설했습니다. 지난 3년 간 투자한 전기차 연구개발(R&D)만 100억 위안(약 1조 8,600억원)이 넘습니다. 이는 화웨이가 생산시설을 운영하지 않는 것과 대조됩니다.
베이징 유력 일간지 신경보는 이번 전기차 출시로 “’중국판 애플’이 이제 ‘중국판 테슬라’가 됐다”고 평가했습니다.
샤오미 ‘휴먼X카X홈’ 전략…“장점, 생태계 그 자체” 📱
그렇다면 샤오미의 전기차는 기존 전기차와 무엇이 다를까요?
샤오미는 이에 대해 ‘스마트기술’이라고 답합니다. 일명 ‘휴먼X카X홈’ 전략입니다.
말 그대로 사람과 자동차 그리고 집을 완벽하게 연결하는 것을 뜻합니다.
‘하이퍼 OS(운영체제)’를 통해 다양한 전자기기를 연결한 생태계를 구축한단 것이 샤오미의 구상입니다.
레이 CEO는 구체적으로 전기차를 타고 장거리를 이동한 상황에서도 집에 초인종이 울리면 차 안에서 배달원과 대화를 나누는 사례를 제시했습니다.
그는 이를 통해 200개 이상의 샤오미 제품을 연결하는 것은 물론, 애플의 아이폰과도 호환될 수 있도록 만들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샤오미가 내놓은 생태계는 단순한 사물인터넷(IoT) 전략이라 치부하기 어렵습니다.
2010년 4월 설립된 샤오미는 초기부터 강력한 팬덤인 ‘미펀(米粉)’을 바탕으로 성장했습니다. 이는 중국어로 좁쌀을 뜻하는 ‘미(米)’와 팬을 뜻하는 ‘펀(粉)’을 합친 말입니다. 샤오미는 소셜미디어(SNS)를 통한 적극적인 바이럴마케팅을 통해 탄탄한 팬덤을 구축했습니다.
자동차 컨설팅 기업 시노오토인사이트는 “베이징에서 휴대폰, 컴퓨터, TV, 공기청정기, 태블릿 등 샤오미 제품을 하나 이상 보유하지 않은 사람은 아마 없을 것”이라며 그 영향력을 강조했습니다.
현재 샤오미 전기차에 관심을 갖는 소비층이 젊은층(25~35세)의 비중이 높단 것도 이를 뒷받침합니다.
출시 하루 만에 2024 생산량 완판 “한때 GM·포드 시총 추월” 💰
앞서 언급한대로 샤오미의 첫 전기차 출시에 소비자들의 반응은 뜨거웠습니다.
출시 24시간 만에 SU7 8만 8,898대가 예약 판매됐습니다. 샤오미의 올해 예상 생산량 7~8만 대를 훌쩍 넘는 규모입니다.
현재 샤오미의 베이징 1공장은 지난달 생산을 시작해 4월 말부터 가동률을 올릴 계획입니다. 연간 생산용량은 15만 대에 달합니다. 현재 인근에 2공장을 건설하고 있으며 내년 완공 예정입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샤오미의 최고가 모델은 배송까지 대기 기간이 최대 30주에 달합니다.
이같은 화제 덕에 홍콩증권거래소에 상장된 샤오미 주가는 지난 2일 기준 16%가량 급등해습니다.
부활절 연휴(3월 29일~4월 1일)로 거래소 휴장이 끝나며 매수세가 몰린 것.
이에 샤오미의 시가총액은 3,384억 8,000만 홍콩달러(약 58조 3,600억원)에 달했습니다.
로이터통신은 샤오미의 시가총액이 한때 제너럴모터스(GM)와 포드자동차를 추월했다고 보도했습니다.
이날 최고가 기준 샤오미의 시가총액은 550억 달러(약 74조 2,500억원)를 찍었습니다.
GM과 포드의 시가총액은 각각 520억 달러(약 70조 2,000억원)와 530억 달러(약 71조 5,500억원)로 추정됩니다.
품질 논란에 취소율 40% 넘어 “금융계, 수익성 우려 제기” 📉
다만, 실제 계약 성사가 얼마나 될지는 미지수입니다. 예약일로부터 7일 이내 무료 예약 취소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자동차 전문매체 ‘카팬스 차이나’에 따르면, 현재 취소율은 40~45%로 추정됩니다. 같은날 샤오미 또한 공식적으로 약 4만 대의 주문이 체결된 상황이라고 밝혔습니다.
품질 논란도 예약 취소를 부채질하고 있습니다. 출시 이튿날(3월 29일) SU7 시승 운전 시작 이후, 중국 SNS에서 사고가 발생한 영상이 연달아 올라왔기 때문입니다.
영상에서는 갑자기 통제력을 잃고 앞차나 길가에 충돌하는 모습이 담겼습니다. 도로 연석에 부딪혔을 뿐인데 차체가 주저앉으며 내구성 논란도 불거졌습니다. 샤오미 측은 운전자의 운전 미숙으로 보인다고 해명했습니다.
한편, 금융계에서는 샤오미의 저가 정책이 장기적인 수익성을 해칠 수 있단 우려를 제기했습니다.
경제분석 전문기관 크레딧사이츠는 샤오미 전기차 사업부가 첫 2년 간 적자를 낼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출시 첫해에 6만 대 판매가 예상되나, 저가 정책과 높은 마케팅 비용이 발목을 잡는단 것이 기관의 분석입니다.
미국 투자금융사 씨티그룹 또한 샤오미 전기차의 낮은 가격이 매출 총이익률에 단기적인 압박을 가할 수 있다고 전망했습니다.
앞서 중국 경제지 36kr은 샤오미가 내부적으로 5년 이상의 적자를 각오하고 있다고 보도한 바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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