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등 디지털 기술 기반 탄소중립 가속화를 위한 범부처 전략이 수립됐습니다.
대통령 직속 2050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이하 탄녹위) 지난 23일 서울 상암동 누리꿈스퀘어에서 제5차 전체회의를 열고 ‘디지털 전환을 통한 탄소중립 촉진방안’ 등을 논의·가결했습니다.
회의를 주재한 한덕수 국무총리는 “세계 최고 수준인 우리 정보통신기술(ICT)을 얼마나 속도감 있게 탄소감축에 접목시키고 혁신해 나가느냐가 산업경쟁력 확보에 관건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韓 디지털 전환으로 탄소중립 촉진? 그린 디지털 생태계 구축 나서 🌐
탄소중립을 위한 기술 중 상당수가 오랜 시간이 필요하므로 신속한 대응에 한계가 있단 것이 정부의 설명입니다.
이에 정부는 “에너지 효율화, 탄소배출량 추적·관찰 등 탄소감축의 핵심 역량인 디지털 기술을 산업과 일상에 적용해야 한다”며 “디지털 전환을 통한 탄소중립 촉진방안을 마련했다”고 밝혔습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를 주축으로 관계부처들이 디지털 기술 활용 방안을 수립했습니다.
세계경제포럼(WEF)은 2022년 보고서에서 디지털 기술을 각 분야에 적용하면 2050년까지 전 세계 탄소배출량을 최대 20%까지 감축할 수 있을 것으로 분석한 바 있습니다.
과기정통부는 구체적으로 ▲전 산업 부문의 탄소감축 촉진 ▲디지털 부문 고효율화·저전력화 ▲그린 디지털 생태계 구축 등 3대 전략을 중심으로 6개 과제를 제시했습니다.
먼저, 에너지·수송·건물·농축수산·폐기물·국민생활 등 6개 분야에 그린 디지털 전환을 도입·확산합니다. 자율운항선박, 그린리모델링 고도화, 탄소배출 모니터링 시스템 등이 사례로 제시됐습니다.
그린 디지털 전환 과정에서 증가하는 탄소배출량 감축을 위해 저전력·고성능 데이터센터 기술 개발 등 디지털 전환 인프라의 저전력화도 추진됩니다.
이와 함께 공공·민간의 그린 디지털 전환 추진을 돕기 위해 관련 데이터를 개방·공유하고 플랫폼을 고도화하는 등 그린 디지털 생태계를 구축한단 계획입니다.
체계적인 정책 추진을 위해 ‘디지털 탄소중립 범부처 협의체’도 구성됩니다. 배출량 측정·보고·검증(MRV) 기술을 개발하고, 지원체계도 고도화할 것이라고 과기정통부는 덧붙였습니다.
2027년까지 청정메탄올 20만 톤 생산 목표…3대 추진과제 제시 💭
한편, 이날 탄녹위 회의에서는 ▲청정메탄올 신산업 창출 추진전략 ▲COP28 다자 이니셔티브 협력방안 ▲온실가스 배출허용총량 조정방안 등의 안건도 확정됐습니다.
지난 7월 국제해사기구(IMO)의 2050경 해운 부문 탄소중립 선언에 따라 세계는 친환경 원·연료 확보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청정메탄올은 기존 선박유와 비교해 이산화탄소(CO₂) 저감효과가 최대 95%에 달하는 대표적인 저탄소 대체연료입니다. 청정메탄올이란 그린수소나 바이오매스를 원료로 생산되는 저탄소메탄올을 말합니다.
한 총리는 “그럼에도 우리의 (청정메탄올)생산량은 전무한 실정”이라며 “정부가 마중물이 돼 우리 기업이 청정메탄올 산업을 주도하고 관련 시장이 활성화 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를 위해 ‘청정메탄올 신산업 창출 추진전략’을 마련한 것.
이번 전략에는 ▲청정메탄올 생산여건 개선 ▲청정메탄올 시장형성 촉진 ▲청정메탄올 공급망 구축 및 생태계 조성 등이 3대 추진과제로 담겼습니다.
2027년 20만 톤, 2030년 50만톤의 청정메탄올 생산 목표도 제시됐습니다.
과잉생산 재생에너지와 바이오자원으로 그린수소를 확보하고, 기술확보 및 기자재 국산화를 위한 연구개발(R&D) 투자도 확대됩니다. 또 청정메탄올 품질기준 마련, 금융·공공구매로 초기 경제성 보강, 지방자치단체와의 시범사업 추진 등을 통해 시장형성도 촉진합니다.
이밖에도 폐광 예정지인 강원도 태백시의 장성광업소 일원을 대상으로는 청정메탄올 연 2만 2,000톤 생산하는 시범사업도 추진됩니다.
정부는 청정메탄올 산업의 생태계 조성을 추진하기 위해 민관이 참여하는 ‘청정메탄올 이니셔티브를 구성 및 운영할 것이라고 계획도 내놓았습니다.
COP28 협력 위해 ‘2030 메탄 감축 로드맵’ 수립 🗺️
오는 30일(현지시각) 아랍에미리트 두바이에서 개최되는 제28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8)를 앞두고 국제 이니셔티브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방안도 회의에서 확정됐습니다.
‘2030 메탄 감축 로드맵’과 ‘공공부문 탄소중립 추진방안’입니다. 두 계획 모두 26차 당사국총회(COP26)과 27차 당사국총회(COP27)의 연장선에 있습니다.
2030 메탄 감축 로드맵은 2021년 COP26에서 우리나라가 서명한 국제메탄서약에 따른 것입니다. 국제메탄서약은 2030년까지 2020년 대비 메탄 배출량 30% 감축을 목표로 합니다.
로드맵에는 메탄 감축을 위해 농업·폐기물·에너지 등 메탄 다배출 부문에서 감축 신기술 및 정책을 집중 추진한다는 내용이 담겼습니다. ▲체계적 논물 관리(농업) ▲저메탄 사료 보급 및 가축 분뇨 정화처리(축산업) ▲음식물 폐기물 바이오가스화(폐기물) ▲탈루성 메탄 배출* 모니터링(에너지) 등입니다.
2021년 기준 우리나라 메탄 배출량은 2,740만 톤**으로 국내 전체 온실가스 배출량의 약 4.2%를 차지합니다.
공공부문 탄소중립 추진방안은 COP27의 탄소중립 정부 이니셔티브에 따른 것입니다. 정부가 선도적으로 2050년까지 공공부문의 탄소중립을 달성한다는 이니셔티브입니다.
정부는 이를 위해 건물 및 수송 온실가스 배출량을 2030년까지 2018년 대비 37% 감축하고, 2045년까지는 탄소중립을 달성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탈루성 메탄 배출: 석유 가스를 생산 및 운송하는 과정에서 배출되는 메탄. 2020 국가온실가스 인벤토리 보고서에 따르면 에너지 분야의 전체 메탄 배출량 중 탈루성 메탄 배출이 차지하는 비중은 15.5%가량입니다.
**CO₂eq 이산화탄소환산량
NDC 로드맵 변경 따른 배출허용총량 조정 🗺️
이날 ‘배출권거래제 제3차 계획기간(2021~2025년)’의 배출허용총량 조정 방안도 의결됐습니다.
예비분을 조정해 기존 30억 4,800만 톤에서 30억 3,500만 톤으로 1,300만 톤가량 배출허용총량을 줄이는 것을 골자로 합니다.
이에 대해 정부는 지난 4월 ‘제1차 국가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계획’이 수립되면서 발생한 연도별·부문별 온실가스 감축 목표 변경 사항을 반영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환경부도 온실가스 배출허용총량이 2018년 수립된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NDC) 로드맵에 따라 설정돼 조정이 필요했다고 설명했습니다.
해당 안건은 추후 국무회의 심의를 거쳐 확정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