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에너지 분야 범정부 행사인 ‘2023 기후산업국제박람회’가 5월 25일부터 27일까지, 사흘간 부산 벡스코에서 개최됐습니다.

정부 부처가 개별적으로 진행하던 기후·에너지 관련 행사가 통합돼 개최된 이번 박람회. 산업통상자원부 등 11개 중앙 부처와 대한상공회의소 등 14개 관계기관이 박람회에 참여했습니다. 이 밖에도 국내외 주요 기업 500여개와 주요국 정부·국제기구 인사 등 2만 8,000여명이 참여했습니다.

이번 박람회는 탄소중립 관련 산업계의 대응 방안 공유 및 국제적 협력에서의 논의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마련됐습니다. 정부는 기후산업 생태계를 선도함으로써 신(新)성장동력을 도모하는 자리라고 설명했습니다.

박람회는 ▲개막식 ▲콘퍼런스(비즈니스·도시·리더스서밋) ▲전시회 ▲연계행사 ▲폐막식 등으로 구성됐습니다. 그렇다면 박람회에서는 과연 어떤 이야기들이 오갔을까요? 그리니엄이 직접 다녀왔습니다.

편집자주

 

NYT 주최, 기후위기 극복 기술 탐구…그린 모빌리티·NBS·수소” 강조 🔍

미국 일간지 뉴욕타임스(NYT)가 25일부터 양일간 개최한 기후행사 ‘새로운 기후(A New Climate).’ 이번 행사의 주제는 ‘기술로 기후위기를 극복할 수 있나’였습니다.

개막실 당일 한덕수 국무총리와 모토코 리치 뉴욕타임스 도쿄 지사장 간의 대담을 시작으로 ▲지속가능한 모빌리티 ▲해수면 상승과 해안선 변화 ▲바람직한 에너지믹스 등을 주제로 발표 및 토론이 이어졌습니다. 정책입안가부터 과학자, 기업인, 활동가 등 세계 각국의 국내외 기후변화 리더가 참여했습니다.

각 주제별로 현재 기후변화에 맞닥뜨린 과제를 해결하는데 어떤 기술과 혁신이 필요한 지를 논의했습니다.

 

▲ 테레사 영 에이럽 디렉터는 녹색도시를 만들기 위해서는 자전거 등 소프트 모빌리티를 이용한 15분 도시와 도시의 분리된 생태계를 녹지로 연결하는 녹색회랑을 연결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Micael

녹색도시 위한 ‘그린 모빌리티’…15분 도시+녹색회랑 필요해!” 🌿

많은 도시들이 탄소배출 제로(0) 지역 설정, 청정 대중교통 확대, 도보와 자전거 장려 등의 정책을 통해 지속가능한 모빌리티 구현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NYT는 여기서 더 나아가, 녹색도시를 위한 더욱 야심찬 행동을 만들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모색했습니다. ‘지속가능한 모빌리티: 녹색도시를 향한 다음단계 모색’ 프로그램입니다.

주요 패널로 참석한 영국 건축설계 기업 에이럽(Arup)의 테레사 영 디렉터. 그는 홍콩에서 다수의 도시계획 프로젝트에 참여한 경험이 있습니다. 영 디렉터는 “도시는 굉장히 오랜 기간, 자동차를 타고 이동하도록 개발됐다”는 점을 꼬집었습니다. 이 때문에 “더 건강하고 자전거 친화적인 환경을 처음부터 기획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영 디렉터는 이어 최근 도시기획의 화두인 ‘15분 도시’를 달성하는 방법을 소개했습니다. 15분 도시란, 시민들이 도보 또는 자전거, 즉 ‘소프트 모빌리티’를 이용해 15분 내에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할 수 있는 도시를 말합니다.

15분 도시를 조성할 경우, 사람들은 삶 속에서의 이동 시간과 에너지소비량을 모두 줄일 수 있습니다. 해당 컨셉은 2018년 프랑스의 안 이달고 파리 시장이 제시한 ‘15분 도시 캠페인’으로 널리 알려졌는습니다. 15분 도시는 다음 3단계로 구성됩니다.

  • 👟 1단계: 도보 15분 이내 식당 등 필수시설 위치
  • 🚲 2단계: 자전거 15분 이내 시청·학교 등 편의시설 위치
  • 🚇 3단계: 대중교통 15분 이내 직장 등 위치

 

특히, 15분 도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걷기의 경험을 중요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영 디렉터는 강조합니다.

그는 서울시 청계천을 사례로 들며, 이처럼 15분 도시 개념과 녹색회랑(Green Corridor)을 결합해 ‘기분 좋게 걸을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제언했습니다.

녹색회랑이란 도시의 분리된 생태계를 연결하는 녹지입니다. 크게 ▲탄소흡수 ▲생물다양성 회복 ▲열섬현상 완화 등에 기여합니다.

 

▲ 왼쪽부터 밋지 탄 필리핀 기후정의 활동가 라토야 칸트렐 뉴올리언스 시장 빅토리아 김 뉴욕타임스 서울특파원 칸트렐 시장은 뉴올리언스시가 해수면 상승으로 이미 축구장 규모의 땅을 잃어버렸다며 심각성을 토로했다 ©뉴욕타임스 A New Climate 제공

해수면 상승 덮칠 해안도시, 기후리스크 관리할 솔루션, NBS!” 🌊

한편, 기후테크의 도움이 절실한 분야가 또 있습니다. 해수면 상승으로 점차 물에 잠기고 있는 해안도시입니다.

전 세계 기후변화 최전선 도시간 협의체 ‘C40도시’에 따르면 온실가스 배출량(GHG)이 감소하지 않을 경우, 2050년 해수면 상승으로 위험에 처하는 도시는 570개에 달합니다. 8억 명 이상의 인구가 이로 인한 피해를 겪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에 두 번째 토론 주제는 ‘해수면 상승과 해안선 변화: 해안생활의 난제’였습니다.

토론에서 미국 뉴올리언스시의 라토야 칸트렐 시장은 “범람과 침수로 이미 축구장 규모의 땅을 잃어버렸다”며 심각성을 토로했습니다. 폭우와 자연재해에 탄력적인 도시를 만들기 위해 수백만 갤런의 비를 가둘 수 있는 녹지를 조성하고 있다고 칸트랄 시장은 밝혔습니다.

필리핀의 기후정의 활동가 밋지 탄은 “기후취약계층이 기후문제의 대가를 지불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이 때문에 앞으로 실질적인 해법에 대한 논의가 더욱 늘어나야 한다고 그는 촉구했습니다.

이에 대해 아밋 프로티 재해복구인프라를위한연합(CDRI) 사무총장은 뉴올리언스시의 사례처럼 자연계를 이해하고 관리하는 접근법인 자연기반솔루션(NBS)으로 방향을 전환해야 한다 말했습니다.

프로티 총장은 최근 10년간 비용편익적이며 다양한 효용을 낼 수 있는 NBS에 대한 이해가 확장됐다고 설명했습니다. 기후변화가 더욱 가속화되면서 배수로(홍수)나 콘크리트 담(해안침식) 등으로는 보호할 수 있는 한계가 왔기 때문입니다.

 

👉 폭우와 가뭄 동시에 해결하는 ‘스펀지 도시’란?

 

▲ 마테오 피에트로벨리 오셔닉스 수석 엔지니어는 부산에 해상도시를 건설하는 것은 해수면 상승을 오히려 역이용하는 해법이라고 설명했다 ©oceanix

해수면이 상승하는 지금, 해안지역에서 탈출하는 대신 바다 위에 도시를 건설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해상도시 개발기업 오셔닉스(Oceanix)의 마테오 피에트로벨리 수석 엔지니어는 해상도시의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오셔닉스는 부산시, 유엔해비타트와 함께 부산에서 세계 최초의 해상도시 ‘오셔닉스’를 건설하는 기업입니다.

피에트로벨리 엔지니어는 부산에 해상도시를 제안한 이유도 해수면 상승이 계속되는 한 “방벽으로는 물을 막을 수 없기 때문”이라고 밝혔습니다. 물을 막을 수 없다면 오히려 물을 역이용하겠다는 셈입니다.

그는 “우리가 당면한 문제는 과거의 솔루션으로 발생하는 문제”이며 “과거의 해법은 더 이상 효과가 없고, 새로운 해법을 찾아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 다니엘 김 아크에너지 CEO는 그린수소가 굉장히 초기단계라며 비용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시장 보전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greenium

수소, 탈탄소계 ‘스위스군용칼’ ?…에너지집약·고비용 해결 필요해” 💰

한국은 일본, 영국, 호주, 프랑스와 함께 미래 청정에너지로 수소에 많은 투자를 하는 국가입니다. 수소는 발전부터 수송, 액체연료 등 사용 분야가 다양하다 보니 ‘스위스군용칼’이란 별명도 붙었습니다.

특히, 수소는 철강·화물운송처럼 전기화가 어려운 산업에서 탈탄소화를 도울 수 있습니다. 재생에너지로 생산할 수 있다는 점도 그 매력을 높입니다.

그러나 현재 수소 생산 공정은 매우 에너지집약적이고 비용이 높다는 점에서 어려움을 겪습니다. 이에 ‘바람직한 에너지믹스’ 프로그램에서는 청정에너지로서 장래성이 높은 수소를 어떻게 확장할 수 있을지에 대한 논의가 오갔는데요.

먼저 재생에너지기업 아크에너지(Ark Energy)의 다니엘 김 최고경영자(CEO)는 그린수소 확장의 가장 큰 어려움으로 수요처가 부족하다는 점을 꼽았습니다.

아크에너지는 세계 최대 아연제강기업 고려아연의 호주 자회사입니다. 아연제강이 에너지집약 업종인 만큼, 고려아연의 탈탄소화를 위해 그린수소 등 재생에너지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김 CEO는 그린수소의 사용 가능 분야가 많으나, 생산 비용이 높다 보니 아직 실제 수요로 이어지지는 못하는 상황을 짚었습니다.

그는 현재 수소를 생산하는 수전해 기술의 비용이 매우 높으며, 이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정부가 시장을 보전해줘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수전해 자체도 비싸지만 (아직) 시장이 작기 때문”에 비용 절감이 더 어렵다는 것.

실제적으로 그린수소가 가능해질 시기에 대해서는 “2030년부터 (그린수소) 수출이 가능할 것으로 보이나 워낙 비싸기 때문에 시간은 걸릴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한편, 전문가들은 수소를 ‘스위스군용칼’이라고 평가하는 것은 부정확하다고 입을 모았습니다. 수소가 청정 에너지믹스의 만병통치약은 아니라는 뜻인데요.

오바야시 미카 도쿄 신재생에너지연구소 이사장은 “수소는 에너지 전체에서의 일부로 생각해야 한다”고 짚었습니다.

또 재생에너지가 많은 국가에서는 재생에너지를 우선으로 선택하고, 녹색철강 등 수소가 필요한 산업을 파악해 수소를 사용하는 등 전략적인 접근이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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