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월 23일 출범 이후 약 한 달간 서울시의 기후동행카드의 누적 판매량이 약 46만 장을 돌파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지난 25일 서울시에 따르면, 기후동행카드 판매 첫날(1월 23일)부터 이달 22일까지 모바일·실물카드 판매량은 46만 6,000장으로 집계됐습니다. 모바일 17만 7,000장, 실물카드 28만 9,000장입니다.
이중 실제 교통수단에 사용된 카드는 30만 7,000장으로 집계됐습니다. 서울시 공공자전거 따릉이 누적 이용자 수는 2만 8,699명으로, 하루 평균 1,063명이 이용했단 계산이 나왔습니다.
기후동행카드는 월 6만 5,000원에 서울 지하철과 버스 그리고 따릉이를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프리패스 카드’입니다. 따릉이를 이용하지 않으면 6만 2,000원에 구입이 가능합니다. 서울시는 기후동행카드 적용 범위를 추후 수상택시인 ‘한강 리버버스’까지 늘린단 계획입니다.
서울시는 당초 올해 50만 장 판매를 목표로 했습니다. 현 판매 추세라면 조기 달성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기후동행카드, 청년 할인 적용 6만원대 → 5만원대…“환급 신청은 7월” 💰
기후동행카드는 구매자 연령대별로 20~30대가 절반가량을 차지했습니다. 이에 서울시는 청년의 대중교통 요금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청년 맞춤형 할인 혜택’을 시범 적용합니다.
서울에 생활하는 19~34세 청년이 대상입니다. 거주지 관계 없이 할인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따릉이 이용 시 5만 8,000원, 미이용 시 5만 5,000원이 적용됩니다. 기본 가격대보다 약 12% 할인된 가격입니다.
청년 맞춤형 할인 혜택은 2월 26일부터 6월 30일까지는 기존 일반권종을 이용하고, 7월에 별도 환급신청을 통해 할인액을 소급받습니다. 즉, 시범사업 기간 청년 할인 혜택은 사후 환급방식으로 적용됩니다.
7월 본사업부터 5만 원대 할인 가격으로 곧바로 충전 가능한 청년 권종이 배포됩니다.
기후동행카드 시행 한 달, 숙제는? “현금 충전 불편·수도권 연계 필요” 🤔
숙제가 없는 것은 아닙니다.
기후동행카드 충전방식을 놓고 불편을 호소하는 이도 적지 않습니다. 현재 기후동행카드 충전은 ‘현금’으로만 가능합니다.
이와 관련해 시민 불편이 잇따르자 오세훈 서울시장은 신용카드를 활용한 충전 방안도 모색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르면 4월에 신용카드 등 후불제 교통카드와 연계될 것으로 보입니다.
가장 큰 숙제는 기후동행카드가 경기도와 인천 등 수도권 지역과 연계되지 않는단 것입니다. 서울시를 벗어난 지하철 노선은 적용되지 않고, 지역 경계를 넘는 노선은 서울시 면허버스를 일일이 찾아서 이용해야 합니다. 신분당선 등 일부 지하철 노선도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최근 서울환경연합이 수도권 시민 1,15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이중 262명은 ‘사업 대상지역이 한정적’이어서 기후동행카드를 사용하지 않는다고 답했습니다.
이미 기후동행카드를 사용 중인 시민들의 이용 사례에서도 한정적 사용범위가 주요 불편사례로 제기됐습니다. 한 응답자는 “경기도권의 지하철을 이용하려 했으나 사용 불가능했다”며 “모른 상태로 이미 들어가 추가 요금이 더 들었다”고 밝혔습니다.
서울 외 수도권 지방자치단체가 기후동행카드에 동참한 곳은 인천시, 경기 김포·군포·과천시 등 4곳입니다. 4곳은 서울시와 기후동행카드 참여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완료했습니다.
단, 시스템 개발과 예산 지원 문제로 적용이 늦어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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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후동행카드 참여 놓고 서울시 vs 경기도…신경전 이어져 🥊
서울시와 경기도는 기후동행카드 사업 참여를 두고 신경전을 벌이고 있습니다.
기후동행카드에 참여를 선언한 경기 지자체 3곳(김포·군포·과천)과 서울시는 시·군이 부담할 운송부담금과 시스템 구축비 등을 경기도가 일부 지원해 줘야 한단 입장입니다. 운송손실금의 최대 60%는 서울시가 부담하는 대신 나머지 40%는 경기도와 시군이 나눠 내야한단 구상입니다.
반면, 경기도는 이에 동의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로 인한 갈등의 골은 점점 깊어지고 있습니다.
지난 21일 서울시의회 임시회 시정 질의에서 오 시장은 “경기도가 관내 기초지자체의 기후동행카드 참여를 도와주지 않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튿날 김상수 경기도 교통국장은 “오 시장이 경기도가 도와주지 않아 각 시군이 참여를 주저하고 있다는 확인되지 않은 주장을 했다”며 반발했습니다.
이어 서울처럼 버스 준공영제가 아직 뿌리 내리지 못한 경기도의 경우 비용을 나누는 절차가 복잡하다고 덧붙였습니다.
27일 오 시장은 경기도에 기후동행카드에 동참할 것을 재차 촉구했습니다.
“경기도 또한 대중교통비 지원”…지자체별 도입에 예산·행정력 낭비 지적도 💸
이 가운데 지난 1월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경기도민 대상 대중교통비 지원정책 ‘더 경기패스’를 내놓았습니다. 국토교통부 대중교통비 환급 지원사업 ‘K-패스’를 기반으로 경기도가 혜택을 추가한 방식입니다.
경기도민이면 전국 어디에서나 모든 대중교통 수단을 이용할 때 사용한 교통비의 일부를 환급해주는 것이 특징입니다. 대중교통 월 21회 이상 이용 때 일반 20%, 청년 30%, 저소득층 53%를 환급해줍니다. 이 사업은 올해 7월 본격 도입한단 것이 경기도의 계획입니다.
경기도에 따르면, 시군별로 기후동행카드 시스템 구축에 필요한 예산만 3억 4,000만 원입니다. 연간 유지보수비도 2억 3,000만 원입니다. 시군별로 광역버스 운행거리가 다른 만큼 기후동행카드 요금도 다 다르게 책정돼야 합니다. 이를 고려하면 서울시의 기후동행카드가 아닌 더 경기패스에 집중하는 것이 합리적인 판단이란 것이 경기도의 입장입니다.
이와 관련해 서울환경연합은 “지금처럼 정치적인 판단과 당리당략으로 인해 (지역별로) 서로 다른 교통패스가 도입된다면 예산과 행정력이 낭비되는 것”이라며 “시민혼란과 불편을 초래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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