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환경제 전문 미디어 그리니엄에서는 지난 한 주간 국내외 뉴스를 간단히 정리해 매주 화요일에 제공합니다. 그리니엄의 ‘써큘러 비즈(Circular Biz) 뉴스레터’를 구독하시면 매주 월요일 정오, 메일함에서 더 빠르고 편리하게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우주쓰레기 처리분야 급성장…국제 기준 선점에 일본·중국 경쟁 중 🛰️

상업위성 발사가 증가하면서 우주쓰레기가 급증했습니다. 미국 항공우주국(NASA)에 따르면 지난해 5월 기준, 지구 궤도에는 2만 3,000여 개에서 1억 개에 달하는 우주쓰레기가 있습니다. 워낙 빠른 속도로 이동하는 탓에 우주선에 치명적인 손상을 입힐 수 있는데요. 이에 우주쓰레기 처리 산업이 급성장하고 있습니다. 워싱턴포스트(WP)에 따르면, 미국과 러시아 등 우주폐기물 처리 공동대응이 주춤한 상황에 일본이 선도적으로 나서고 있는데요. 중국도 올해 1월 폐위성 견인에 성공하는 등 국제 리더십을 획득하려 노력 중입니다.

👉 중국·일본, 우주쓰레기 처리 시장 선점 경쟁

 

‘포장 다이어트’ 나선 유통·식품기업…플라스틱 절감 노력 중 📦

최근 유통·식품 기업들이 플라스틱, 종이 등 포장재를 줄이려는 노력에 나서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사례가 ‘국내에서 가장 가벼운 페트병’을 선보인 풀무원샘물인데요. 2009년 37g에서 점차 경량화해 올해에는 31.6g으로 줄였습니다. 이외에도 케이크 고정종이를 플라스틱에서 종이로 바꾼 신세계푸드, 떠먹는요거트 전 제품에 무라벨 패키지를 적용한 풀무원다논, 플라스틱 용기를 경량화하고 플라스틱 생산스크랩을 가공해 재사용하는 빙그레 등 전체 식품업계에서도 포장지 전환·감축에 나섰습니다.

👉 페트병 1g 줄이는데 3년 걸렸다…유통업계는 ‘포장 다이어트’ 중

 

24일 확대된 일회용품 사용제한…종이컵 X·컵홀더 O, 혼란 커져 🥤

지난 11월 24일부터 자원재활용법 시행규칙 개정에 따라 일회용품 사용제한 범위가 확대됐습니다. 하지만 환경부가 1년간 계도기간을 두고 기간 동안 과태료 부과를 면제하기로 했는데요. 이에 현장의 혼란이 발생한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편의점과 슈퍼마켓에서는 1회용 비닐봉지의 유상 판매도 금지됩니다. 허나, 치킨집의 닭뼈 회수용 비닐봉지는 금지 대상이 아닙니다. 또한 식당, 커피전문점, 패스트푸드점 등에서 종이컵 사용은 금지되지만, 종이로 만든 컵뚜껑·홀더·깔개·냅킨 등 컵·접시·용기 형태가 아닌 경우에는 사용 가능합니다.

👉 편의점서 비닐봉지 못 준다…분식집 이쑤시개 NO·햄버거 고정 꼬치 OK, 왜?

 

 

태풍 ‘힌남노’로 멈춘 포항제철소, 복구 현장 가보니… 🏭

지난 9월 경북 포항시를 덮친 제11호 태풍 ‘힌남노’. 4시간 동안 500㎜의 기록적 폭우에 인근 하천이 넘치면서 포항제철소는 창사 처음으로 쇳물 생산까지 중단하는 침수피해를 입었습니다. 업계에서는 정상화에 1년 이상 걸릴 것이란 예상이 나왔지만, 79일 만에 일부 재가동이 시작됐습니다. 지난 10월 7일 1열연공장이 재가동을 시작했고 이후로 17개 공장 중 7곳이 재가동 중입니다. 손승락 포항제철소 열연부장에 따르면, 하루 1,000명이 넘는 그룹사 및 협력사 직원이 수만 개의 부품을 분해하고 닦고 말려 조립해 복구에 박차를 가한 결과인데요. 포스코는 철강 생산 차질을 막기 위해 광양제철소와 중국·태국 해외 공장을 총동원할 것이라 밝혔습니다.

👉 “걱정보다 복구 빨라…연말까지 17개 중 15개 공장 정상 가동이 목표”

 

“한국, 1.5℃ 목표 지키려면 2035년까지 석탄·화력 발전 퇴출해야” 🛢️

한국이 파리협정에서 합의한 지구온도 상승폭 1.5℃ 제한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2035년까지 모든 화석연료 발전소 가동을 멈춰야 한다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독일 기후정책 연구기관 클라이밋 애널리틱스의 보고서에 담긴 내용인데요. 연구팀은 한국의 에너지믹스(전력원) 시나리오 21가지를 가정하고 그 중 가장 적합한 모델을 선정했습니다. 그 결과 석탄발전소는 2029년까지, 가스발전소는 2035년까지 멈춰야 한국의 탄소예산(카본버짓)을 맞출 수 있다고 분석된 것. 2020년 기준 한국의 탄소예산은 50억 톤으로 추산된 바 있는데요. 연구팀은 화석연료 대신 재생에너지와 수소발전으로 채워야 한다고 조언했습니다.

👉 “한국, 파리협정 지키려면 2035년까지 석탄·화력 발전 퇴출해야” 獨 민간보고서

 

명화 훼손 시위 확산…미술 관장 92인 성명 “깊은 충격” 🖼️

최근 프랑스, 영국, 스페인, 독일 등 유럽 미술관에서는 환경단체 활동가들이 미술품을 훼손하거나 자신들의 몸을 접착제로 붙이는 기후시위가 잇따르고 있습니다. 이에 지난 15일(현지시각), 세계미술관 92곳의 관장들이 성명을 냈습니다. 성명에서 이들은 “세계유산으로 보존돼야 마땅할 명화의 훼손으로 뮤지엄 사람들은 큰 충격과 좌절감에 빠졌다”며 성토했는데요. 활동가들은 예술품 감상 자체를 위협하는 기후변화와 생태위기의 절박성을 알리기 위해서는 어쩔 수 없다는 입장입니다. 하지만 활동가들이 훼손하는 작품의 대다수가 환경문제가 불거지기 전인 19세기 이전에 나왔다는 것은 아이러니한데요. 기후위기와 예술이 함께 문제를 해결할 방법을 모색했던 지난 예술기후변화총회(ArtCOP)를 되돌아보면 어떨까요.

👉 기후운동가의 ‘명작 훼손 시위’에 대한 미술인들의 질문

 

 

편의점에서도 지속가능한 소비를 할 수 있을까? 🏪

인건비 부담이 늘면서 무인편의점이 증가하는 가운데, 데이터를 기반으로 가격을 조정하는 편의점이 문을 열었습니다. 올해 5월 서울 용산에서 문을 연 ‘**프라이스랩’**입니다. 유통기한, 재고량, 선호도 등 소비데이터와 요일·시간대별 유동인구, 날씨 등 공공데이터, 상권 분석 데이터를 기반으로 1시간 간격 하루 총 24번 가격을 조정하는 게 특징인데요. 덕분에 재고를 줄이고 폐기물도 줄일 수 있습니다. 프라이스랩을 만든 치즈에이드는 소비자들이 오프라인에서도 더 나은 가격선택권과 지속가능한 친환경 쇼핑 경험을 원한다는 점에 주목했다고.

👉 1시간마다 가격 바뀐다, 삼성도 주목한 ‘똑똑한 편의점’

 

‘친환경’ 페트병 재활용 의류의 불편한 진실…함유량 적고 표기 불분명해 🏷️

패션업계에도 친환경 바람이 불면서 너나 할 것 없이 재생(재활용) 섬유 의류를 출시하고 있습니다. 폐플라스틱을 재활용해 만들어 친환경 옷이라 홍보되는데요. 그러나 실제로 재생섬유가 사용된 부분은 어디인지, 비중은 얼마인지 알기란 어렵습니다. 제품 설명에는 합성섬유 비율만 표기되어있기 때문인데요. 기업들에게 직접 문의한 결과, 대부분의 브랜드가 제품·충전재 등 일부 부분에만 재활용 소재를 사용했습니다. 재활용 섬유보다 일반 섬유 비중이 높거나 구체적인 비율을 공개하지 않은 브랜드도 있었는데요. 반면 영국, 노르웨이 등 해외에서는 정부나 소비자위원회가 나서 명확한 표기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 ‘리사이클 의류’라던 그 옷, 실제 재활용 섬유 비율 물었더니

 

육류·유제품 글로벌 기업 15곳 연간 탄소배출량, 유럽 전체 배출량과 맞먹어! 🥓

전 세계의 육류 및 유제품 관련 글로벌 기업 15곳의 연간 탄소배출량이 유럽 전체 배출량의 80% 수준에 달한다는 보고서가 나왔습니다. 지난 14일(현지시각) 공개된 미국 농업무역정책연구소(IATA)의 보고서 내용인데요. 글로벌 기업 15곳에는 세계최대육류생산 기업 JBS와 프랑스 낙농업체인 다논, 미국 육류 생산업체 타이슨 등이 속합니다. 보고서는 또 이 기업들이 연간 탄소배출량을 제대로 공개하지 않는다는 점을 지적했는데요. 이번 분석 결과도 각 기업의 규모와 생산량 등을 토대로 추산했습니다. 이에 보고서는 감축목표량 설정을 위해 기업들이 탄소배출량을 공개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 고기·우유로 돈 버는 기업들, 유럽만큼 탄소 많이 배출한다

 

 

농작물과 에너지 함께 해결하는 ‘영농형 태양광’…18년된 일본의 비결은? 🚜

영농형 태양광은 농작물과 에너지를 동시에 생산할 수 있는 솔루션입니다. 일반 태양광과 달리 농지를 없애지 않으면서도 추가수익을 낼 수 있단 장점도 있는데요. 아시아에서는 일본이 가장 활발히 보급 확산 중입니다. 2004년 나가시마 아키라가 영농형 태양광 프로토타입(시제품) 모델을 만든 후 올해 약 3,300개소까지 확산됐습니다. 우리나라보다 농지를 유연하게 허가해 태양광 설치에 사용하고, 허가 기준이 구체적으로 마련됐는데요. 사후관리 또한 철저합니다. 시설비가 많이 들고 음지성 작물 쏠림 현상 등의 한계는 반면교사 삼아서, 우리나라에 맞는 영농형 태양광 모델 구축이 필요한 상황.

👉 ‘영농형 태양광’ 18년 일본에서 배울 점

 

전력수급기본계획 초안 공개…2030년 석탄 비중 20% 이하로 ⚡

정부가 2030년 전체 발전량 중 석탄발전 비중 목표를 20% 이하인 19.7%로 제시했습니다. 28일 열리는 제10차 전력수급기본계획(전기본) 공청회에 앞서 공개된 초안에 실린 내용인데요. 또한 정부는 원자력 비중은 32.4%, 액화천연가스(LNG)는 22.9%, 재생에너지는 21.6%로 제시했습니다. 지난 8월 발표한 실무안과 비교하면 석탄발전과 원자력은 각각 1.5%p, 0.4%p 하락했습니다. LNG와 재생에너지는 2%p와 0.1%p 높아졌는데요. 국내총생산(GDP), 인구, 기상 등 최신 전망을 추가하면서 전력 수요가 조금 늘어났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동해화력발전소 1·2호기의 폐지가 확정된 것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 정부, 2030년 석탄발전 비중 20% 이하로…원자력 비중 32.4% 재생 비중 21.6%

  • 이슈 업데이트: 11월 28일, 산업통상자원부가 제10차 전력수급기본계획(전기본) 초안을 내놓고 여론 수렴을 위한 공청회를 열었습니다. 시민단체들은 이날 초안에 대해 재생에너지로의 전환에 속도를 내고 있는 세계 흐름에 역행한다며 전면 재수립을 요구했는데요. 반면, 공청회에 참여한 발전사업 노동자들은 에너지 전환으로 일자리를 잃을 위험이 있다며 정의로운 전환 방안 관련 질의를 쏟아냈습니다.

 

광물블록으로 나뉜 세계…직격탄 맞은 배터리·자동차 업계 🔋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국제 자원시장은 급격하게 요동쳤습니다. 이후 주요 광물 수출국들이 희소광물을 정치적 무기로 활용하는 흐름이 나타나고 있는데요. 특히 반도체, 휴대폰, 배터리 등에 필수적인 희소금속에서는 지정학 원리에 따라 국제 공급망이 형성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배터리 주원료인 니켈의 무기화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미국과 유럽은 핵심 광물의 공급망 재편을 서두르고 있습니다. 미국은 핵심광물안보파트너십(MSP)이라는 다자간 협의체를 출범했는데요. 원자재 공급망이 불안정해지면서 기업들의 불확실성이 커지고 전기차 시대가 늦춰질 것이란 전망이 나옵니다.

👉 광물시장은 경제학이 아닌, 지정학 법칙이 지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