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이산화탄소 말레이시아 지하 저장 추진

2030년부터 말레이시아로 CO₂ 운송 시작 예정

일본과 말레이시아가 이산화탄소 지하 저장(CCS)을 위한 협정 체결을 앞두고 있습니다. 니케이 아시아에 따르면, 양국은 일본에서 배출된 이산화탄소를 액화해 말레이시아로 운송하고, 폐기된 해상 가스전에 저장하는 계획을 추진 중입니다. 사업은 빠르면 2030년부터 시작될 예정입니다.

미쓰이물산, 간사이전력, 말레이시아 국영 석유회사 페트로나스 등이 프로젝트에 참여하며, 연간 최대 1,000만 톤의 이산화탄소를 저장할 계획입니다. 이번 협정은 일본이 외국과 맺는 최초의 탄소 격리 협정으로, 일본의 2050년 온실가스 순배출 제로(Net-Zero) 목표 달성을 위한 핵심 전략 중 하나입니다.

 

일본, 말레이시아와 첫 해외 협력 📊

일본은 국내 지하 저장을 위한 후보지 11곳을 확보하였고, 그 저장 용량은 약 160억 톤에 달합니다. 이 가운데 홋카이도 해안 프로젝트는 2025년에 착수할 예정이나, 대부분은 아직 연구 및 개발 단계 수준에 머물고 있습니다.

그래서 일본 정부는 해외 부지를 주목하고 있습니다. 해외 폐유전에 이산화탄소 운송과 저장을 동시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번 말레이시아와의 양해각서는 2025년 3분기쯤 체결될 예정입니다.

해양 저장을 위해선 국제 규범인, 런던 의정서에 따라 해양 오염 방지를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일본은 이번 프로젝트에서 국제적  환경 기준을 철저히 준수할 방침입니다.

 

▲ 글로벌 컨설팅기업 맥킨지컴퍼니는 아시아태평양 지역이 높은 CCUS 잠재력을 갖추고 있다고 분석한다. ©McKinsey&Company, greenium 번역

수소·암모니아 선박 투입해 탄소 배출 최소화 🚢

구체적인 처리절차는 국내 발전소와 공장에서 포집한 이산화탄소를 액화 처리한 뒤, 특수 설계된 선박으로 운송할 예정입니다. 운송 과정에서 수소와 암모니아 등 환경 친화적 연료를 활용한 선박을 이용하여 운송 과정의 탄소 배출량을 최소화합니다.

이미 해외에서는 노르웨이가 네덜란드, 덴마크 등과 해저 수송·저장 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하였습니다. 일본 역시 말레이시아 외에 호주 등과 추가 협력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10년간 4조 엔 투자… 민간 부담은 금융 지원으로 완화 💰

일본 정부는 탄소 포집 및 저장(CCS) 분야에 향후 10년간 약 4조 엔(약40조 원)을 투자할 계획입니다. 민간 기업들의 부담 경감을 위해 일본 정부는 ‘그린 트랜스포메이션(GX) 채권‘ 등 다양한 금융 수단을 통해 투자를 적극 지원할 방침입니다. 이러한 대규모 투자는 일본이 2050년까지 탄소중립(Net-Zero) 사회로 전환하기 위한 장기 전략입니다.

한국도 말레이시아와 CCS(탄소포집·저장) 프로젝트인 ‘셰퍼드 CCS 프로젝트 추진하고 있습니다. 한국 산업단지에 발생한 이산화탄소(CO₂)를 포집해 국내 허브에 집결한 뒤, 말레이시아로 이송해 폐가스전 등에 저장하는 사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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