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발전·수송 분야에서 대규모 수소(H2) 수요를 창출하고, 세계 최대 수준의 수소 공급망을 구축하는 등 본격적으로 ‘수소경제 생태계’ 조성에 나섰습니다.

한덕수 국무총리 주재로 지난 9일 열린 ‘제5차 수소경제위원회’에서 이같은 내용을 담은 수소경제 정책방향이 발표됐습니다.

수소경제위원회는 ‘수소경제 육성 및 수소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 국무총리를 위원장으로 하며 8개 관계부처 장관, 산업계·학계·단체 등 민간 전문가로 구성된 수소경제 컨트롤타워입니다.

한 총리는 이날 회의에서 “최근 우크라이나 전쟁의 장기화 등으로 인해 에너지 공급망 불안이 심화됨에 따라 수소경제 실현이 어느 때보다 중요해지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수소경제 발전을 견인하기 대규모 수소 수요를 창출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 총리는 “수요확대에 맞춰 원자력·수전해 등을 활용한 청정수소 생산체제 구축 등으로 대량공급 기반을 확충하겠다”고 밝혔는데요.

아울러 위원회는 이날 새정부의 ‘청정수소 공급망 구축 및 세계 1등 수소산업 육성’이란 국정과제에 발맞춰 수소경제 정책방향을 발표했습니다.

정책방향은 3대 성장전략으로 ▲규모·범위의 성장 ▲인프라·제도의 성장 ▲산업·기술의 성장을 제시했는데요.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이 들어갔는지, 그리니엄이 자세히 뜯어봤습니다.

 

▲ 정부가 청정수소 공급망 구축 및 세계 1등 수소산업 육성 국정과제에 맞춰 발표한 수소경제 3대 성장전략 인포그래픽 ©산업통상자원부

세계 수소 확보 경쟁…정부 ‘청정수소 생태계 조성’ 위한 전략별 과제 추진 🗺️

지난 2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인해 세계 에너지 시장은 큰 혼란을 맞이했습니다. 에너지안보가 흔들리는 가운데 탄소중립이 대두됐는데요. 에너지안보를 지키는 동시에 탄소중립을 달성할 수 있는 에너지로 수소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에너지위기로 ‘수소경제’가 더 앞당겨졌다는 전문가들의 제언이 나오는 상황. 정부 또한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해 세계 청정수소 확보 경쟁이 가속화됐다고 설명했는데요.

이에 산업통상자원부는 ‘청정수소 생태계 조성’을 위해 크게 4대 전략별 과제를 추진합니다. 이 과제는 ▲대규모 수소수요 창출 ▲수소 유통 인프라 구축 ▲국내외 청정수소 공급망 구축 ▲수소시장 제도적 기반인데요. 이를 좀 더 알아본다면.

 

👉 차세대 에너지원 수소는 누구일까?

 

▲ H2 MEET구 수소모빌리티+쇼에서 현대자동차그룹이 선보인 수소전기트럭 청소차 수소전기버스 경찰버스의 모습 ©greenium

1️⃣ 대규모 수소 수요 창출 🚐

먼저 정부는 수송·발전·산업 부문에서 대규모 수소 수요를 창출할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수소버스·트럭의 구매보조금을 확대합니다.

가령 수소버스의 경우 기존 1억 5,000만 원~2억 원의 보조금을 지급하는데요. 이는 내년 2억 1,000만 원~2억 6,000만 원까지 보조금을 상향합니다. 또 340대에 불과한 수소버스는 내년 700대로 늘어납니다. 마찬가지로 10대에 불과한 수소트럭·청소차도 내년까지 220대로 늘릴 계획입니다.

정부는 이와 함께 ▲지방자치단체 대상 수소버스·충전소 구축 지원 시범사업 ▲경찰버스의 수소버스 전환 ▲수소버스 취득세 감면 및 고속도로 통행료 감면 연장 등을 추진합니다.

아울러 정부는 2025년까지 수소환원제철* 전환 기초기술을 개발하며, 2030년까지 석유화학 설비에 투입되는 연료의 일부 또는 전부를 수소로 전환할 방침입니다. 또 수소 50%, 암모니아 20% 이상 혼소 발전을 위해 2027년까지 기술개발 실증 작업을 완료할 예정이라고 정부는 밝혔는데요. 내년 중 실증대상 발전소가 선정되며, 2028년부터 단계적으로 혼소발전을 확산시킬 계획이라고 정부는 덧붙였습니다.

 

*수소환원제철: 석탄 대신 수소를 환원제를 사용해 철을 생산하는 기술이다. 이산화탄소(CO2) 배출이 없단 점에서 철강업계로부터 각광받고 있다.

 

▲ 인천 액화천연가스LNG 생산기지 전경 ©한국가스공사

2️⃣ 수소 유통 인프라 구축 🔋

늘어날 수소 수요를 확충하기 위해 정부는 연 4만 톤의 액화수소를 생산할 플랜트를 구축합니다. 마찬가지로 보조금 확대 및 기술개발 지원을 통해 액화충전소를 확대할 예정입니다.

우선 정부는 석탄발전소 밀집 지역에 연 400만 톤급 암모니아 인수기지, 액화천연가스(LNG) 발전소 밀집 지역에 연 10만 톤급 액화수소 인수기지 및 수소 전용 배관망을 구축합니다.

수소를 암모니아나 액화수소 형태로 저장할 경우 장기간 대용량 저장할 수 있을 뿐더러, 유통도 쉬워지기 때문인데요. 정부는 이를 2030년까지 완료할 계획입니다.

또 안정적인 국내외 수소유통을 위해 수소항만 구축전략을 수립한다고 정부는 밝혔습니다.

 

▲ 일본 가와사키 중공업이 건조한 세계 최초 액화수소 운송용 선박 스이소 프론티어의 모습 이 선박은 올해 1월 호주 헤이스팅스에서 출항해 일본 고베항에 도착했다 ©Kawasaki Heavy Industries

3️⃣ 국내외 청정수소 공급망 구축 🚢

정부는 국내 그린수소 생산을 확대할 방침입니다. 또한, 이산화탄소(CO2) 해외 이송을 지원해 국내 블루수소 생산기반을 확보할 예정인데요.

민관 공동으로 해외 청정수소(그린, 블루) 생산 시범 사업을 추진합니다. 현재 공개된 시범사업을 보면 정부는 중동과 동남아시아에서 각각 블루수소와 그린수소 생산시설을 구축합니다. 블루수소 20만 톤, 그린수소 60만 톤을 생산할 수 있는 시설이며 관련해 금융·타당성조사 같은 지원체계가 마련될 계획입니다.

또 2026년까지 친환경 암모니아 추진 운반선, 2029년까지 액화수소 운반선을 건조한다고 정부는 밝혔습니다.

 

4️⃣ 수소시장 제도적 기반 마련 ⚖️

정부는 청정수소 시장 촉진을 위해 제도적 기반을 마련할 방침입니다. 구체적으로 2023년 상반기부터 ‘수소발전 입찰시장’을 개설할 계획입니다. 전력수급기본계획,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NDC) 등을 고려해 연도별로 수소발전량을 입찰한다고 정부는 설명했는데요.

한국전력공사(KEPCO)와 구역전기사업자를 수소발전량 의무 구매자로 지정했고, RE100 참여 기업 등 일반 기업도 직접 구매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수소거래시장은 수송용이 우선 개설됩니다. 추후 발전·산업용으로 확대하고, 전국 수소충전소와 연계해 판매가격 등 실시간 정보 제공을 강화할 방침인데요.

정부는 2023년까지 청정수소 기준 및 인증제 운영방안을 마련하고, 국제적으로 통용될 수 있는 ‘한국형 청정수소 인증제’를 내후년까지 도입합니다.

 

©greenium

수전해 기술 국산화율 2030년까지 100% 달성…국산화 시급 기술 개발 🧪

정부는 선진국 수준의 수소 핵심 기반기술을 확보할 계획인데요. 크게 ▲수전해 ▲액화수소 운송선 ▲트레일러 ▲충전소 ▲연료전지(모빌리티·발전) ▲수소터빈 등 7개 전략 분야를 집중 지원할 계획입니다. 또 2030년까지 수소기업 600개를 육성하기 위한 지원도 진행합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수소기술 미래전략’을 수립했습니다. 민관이 협력해 국산화가 시급한 기술 분야를 우선 개발하는 것이 목적인데요. 크게 ▲청정수소 생산기술 국산화 ▲수소공급 위한 저장·운송기술 고도화 ▲수소 활용 기술 초격차 확보 등 3대 추진전략을 바탕으로 9개 과제를 추진합니다.

정부는 이를 통해 현재 60%에 불과한 수전해 기술 국산화율을 2030년까지 100%까지 높이는 것을 목표합니다.

또 미래 수소 모빌리티 대형화 시대에 대비해 수소철도, 선박용 연료전지, 항공용 경량화 연료전지 등도 개발할 것이라고 밝혔는데요. 이를 위한 연구개발(R&D)를 적극 추진할 것이라고 정부는 강조했습니다.

 

👉 저렴한 그린수소 생산 위해선 정책 지원 및 연구개발(R&D) 필요해!

 

▲ 포스코의 수소생산 로드맵 ©포스코

한편, 삼성·SK·포스코·롯데·효성 등 국내 기업들도 수소경제 생태계 구축에 본격적으로 달려들 전망입니다. 이날 삼성·SK·포스코·롯데는 한국석유공사·남동발전·서부발전 등 공기업과 손잡고 ‘서해안권 청정 암모니아 공급망 구축 협약’을 맺었습니다.

같은날 SK·효성 등은 ‘액화수소 생태계 조성 협약식’을 체결했습니다. 청정수소 생산-유통-활용 전주기에 걸친 기업들이 합심한 것인데요. 수수로 생산된 전력이 인근 산업단지에 공급하여 국내 기업의 RE100 이행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입니다.

 

👉 현대차·고려아연·SK 등 국내 기업 수소 청사진 모습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