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RE100 이니셔티브* 가입을 포함해 탄소중립, 자원순환 등 친환경 경영으로의 패러다임 전환을 선언했습니다.

지난 15일 삼성전자가 발표한 ‘新(신)환경경영전략’에 담긴 내용인데요. 삼성전자는 친환경 경영을 통해 기후문제 극복에 동참하고 2050 탄소중립을 달성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한종희 삼성전자 부회장은 발표에서 “기후위기 극복과 순환경제 구축은 기업, 정부, 시민 모두의 참여가 필요한 우리 시대 최대의 도전”이라며 “삼성전자는 혁신기술과 제품을 통해 밸류체인(가치사슬) 전반에 걸쳐 친환경 생태계 구축을 가속화하는 촉매 역할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삼성전자는 2030년까지 해당 과제들을 수행하기 위해 총 7조 원 이상을 투자할 예정. 이는 재생에너지 목표 달성에 필요한 비용을 제외한 금액인데요.

삼성전자의 발표가 한국 및 글로벌 탄소중립에 미칠 영향이 무엇인지. 그리고 신환경경영전략에 구체적으로 담긴 내용이 무엇인지 그리니엄이 정리했습니다.

*RE100 이니셔티브: 기업 소비전력의 100%를 2050년까지 재생에너지로 전환하는 글로벌 캠페인.

 

▲ 삼성전자는 가전모바일이 주축인 DX부문과 반도체인 DS부문으로 나뉜다 ©greenium

세계 전력소비 1위 ICT 기업 삼성, 탄소중립 한 획 그을 수 있을까? 🤔

삼성전자의 2021년 매출은 약 280조 원. 국내 매출 1위 대기업입니다. 뿐만 아니라, 반도체(D램), TV 등 가전제품과 스마트폰 분야에서도 세계 1위 시장점유율을 차지하는데요.

그만큼 삼성전자가 사용하는 전력과 배출하는 온실가스양 모두 막대합니다. 다국적 통계사이트 스태티스타(Statista)에 의하면, 2021년 세계 주요 정보통신기술(ICT) 기업 중 전력소비량 1위 기업이 바로 삼성입니다.

지난해 삼성전자의 전력소비량은 약 26테라와트시(TWh). 지난해 삼성전자의 전력소비량은 약 26테라와트시(TWh). 이는 같은기간 국내 풍력·태양광 발전량(21.5TWh)을 뛰어넘는 양입니다.

또한, 지난 8월 발표된 삼성 반기보고서에 의하면 2021년 한해 온실가스 배출량도 약 1,900만 톤CO2eq(이산화탄소 환산량)에 달했습니다. 이는 국내 제조사업장·사옥·소유 및 임차건물 등만 대상으로 조사된 것인데요. 해외사업장의 배출량과 간접배출량을 포함하면 삼성이 배출한 온실가스는 이보다 더 많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삼성전자는 신환경경영전략 발표에서 직·간접 탄소 순배출을 “2050년까지 모두 제로(0)화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발표에서 삼성전자는 이러한 직·간접 탄소 순배출을 2050년까지 제로화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제품 생산, 연료 사용 등 사업장에서 직접적으로 배출되는 탄소(스코프 1·Scope 1)뿐만 아니라, 사업장에 사용되는 에너지를 만드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스코프 2·Scope 2)까지 관리한단 뜻입니다.

삼성전자는 구체적으로 2030년까지 스마트폰과 가전 등 DX부문 탄소중립을 우선 달성할 계획입니다. 반도체 사업을 맡은 DS 부문을 포함한 전 부문은 2050년 탄소중립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이를 간략히 살펴본다면.

 

삼성전자 新(신)환경경영전략 주요 과제

 

삼성전자 공장·전력망 넘어, 소비자 탄소중립까지 도울 것! ☀️

1️⃣ 간접배출(Scope 2) 저감 위해 RE100 가입해 ⚡

그간 삼성전자는 해외사업장을 중심으로 재생에너지 전환에 참여했습니다.

지난 7월 발간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 2022’에 의하면, 2020년 삼성전자의 미국·중국 내 반도체 사업장은 전 사용전략을 재생에너지로 전환했습니다. 아울러 지난해 브라질과 멕시코 사업장의 재생에너지 사용률은 각각 94%와 71%로 높인 상황입니다.

금번 전략 발표에서 삼성전자는 RE100 이니셔티브 가입을 선언했습니다. 또 5년 내 모든 해외사업장의 RE100을 달성하겠다고 삼성전자는 밝혔는데요. 이미 재생에너지 사용 100%를 달성한 미국·중국·유럽사업장은 재생에너지 발전사업자로부터 직접 재생에너지를 구매하는 재생에너지공급계약(PPA) 비율을 확대하겠단 내용도 담겼습니다.

삼성전자는 DX부문은 국내외 모두 2027년까지 RE100 달성을 선언했습니다.

다만, DS부문(반도체)은 생산라인 증설로 인한 전력사용량 증가와 국내 재생에너지 공급 부족이란 현실적 어려움 때문에 2050년을 목표로 최대한 조기 달성한단 계획입니다. 이에 대해 삼성전자는 재생에너지 사용을 확대하겠단 의지를 거듭 내비쳤습니다.

 

▲ 삼성전자는 갤럭시22에 폐어망을 재활용한 플라스틱을 사용하는 등 자사 제품에 재활용 소재 사용을 늘리고 있다 ©삼성전자

2️⃣ 제품 에너지 효율 향상으로 소비자 탄소감축 도울 것 🔌

뿐만 아니라, 삼성전자는 제품 에너지 효율을 높여 제품 사용단계의 탄소배출도 저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제품 사용이 곧 탄소배출 저감 활동에 대한 동참이 될 수 있도록 만들겠단 것인데요.

우선 초저전력 반도체 기술을 확보해 2025년 메모리 전력 소비량을 대폭 절감합니다. 여기에 고효율 부품 적용, 인공지능(AI) 절약모드 도입 등 작동 알고리즘도 개선해 각종 IT제품과 데이터 센터의 사용전력을 줄일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2030년까지 스마트폰, TV,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PC, 모니터 등 7대 전자제품의 대표모델의 전력소비량을 2019년 대비 평균 30% 개선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3️⃣ 혁신기술 적용해 직접배출 저감…객관적 평가체계도 마련해 📝

삼성전자는 자사의 직접배출량 대부분이 반도체 제조공정 내 공정(부산)가스 및 액화천연가스(LNG) 연료 사용에 따른 것이라 설명합니다.

이에 삼성전자는 혁신기술이 적용된 탄소배출 저감 시설에 집중 투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구체적으로 2030년까지 공정가스 처리효율을 대폭 개선할 신기술을 개발하고, 폐열 활용 확대 및 전기열원 도입으로 LNG 보일러 사용을 줄일 계획이라고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이외에도 2027년 업무용 차량 100% 무공해차 전환, 기타 간접배출(스코프 3·Scope 3) 중장기 감축 목표 설정, 협력사 온실가스 감축 지원 등의 과제를 발표했는데요.

또한 작년 9월 설립한 ‘탄소포집연구소’에서 탄소포집·활용기술을 개발 상용화해 2030년 이후 반도체 사업장에 적용한 뒤 전사와 협력사까지 확대 적용할 방침이라고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탄소감축 성과를 삼성EHS전략연구소의 인증체제에 참여해 정확히 측정할 예정인데요. 또한 외부전문가 포함된 ‘탄소감축 인증위원회’를 구성해 객관적인 점검을 받을 것이라 덧붙였습니다.

 

▲ 9월 15일 삼성전자는 신환경경영전략 발표에서 순환경제 전환 강화 계획도 발표했다 ©삼성전자

삼성전자, 지구환경 개선 위해 제품 및 사업장 순환경제 극대화 ♻️

또한 삼성전자는 원료부터 폐기까지 제품 전 생애에 걸쳐 자원순환을 극대화해 지구환경을 살리는데 기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재생원료 사용-폐제품 수거-자원회수로 이어지는 ‘자원순환체계’를 만드는 것이 목표인데요.

삼성전자는 이를 위해 소재 재활용 기술과 제품 적용을 연구하는 조직인 ‘순환경제연구소’를 설립했습니다. 연구소는 재활용 소재 개발, 폐기물 자원 추출 연구 등을 통해 모든 소재의 재활용 소재 대체를 추진하는데요. 이를 통해 삼성전자는 플라스틱 부품에 재생레진(수지) 적용을 대폭 확대해 2030년 50%, 2050년 100% 부품에 재생레진을 적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이외에도 폐배터리 재활용 체제를 구축하고, 폐전자제품 수거체계를 현 50개국에서 180여 개국으로 확대하는 등 체계적인 재활용 시스템을 만들어갈 예정입니다.

 

▲ 삼성전자 화성 사업장 그린센터폐수처리시설에서 정화시킨 물로 조성한 연못의 모습 ©삼성전자

한편, 삼성전자는 사업장 자원순환 강화의 일환으로 물 순환 극대화에도 나서겠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삼성전자의 핵심인 반도체 사업은 물 소비량이 많은 업종입니다. 삼성전자는 현재 세계 32개 반도체 생산거점을 운영 중인데, 이들의 물 소비량만 해도 지난해 기준 1억 6,400만 톤에 달합니다. 삼성전자는 반도체 생산라인 증설로 인해 2030년 물 소비량이 2배 이상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는데요.

이에 삼성전자는 반도체 사업장 용수 재이용을 늘려 2021년으로 동결하는 ‘물 취수량 증가 제로화’를 추진하겠다고 선언했습니다. DX부문에서는 ▲2030년 글로벌 수자원 발굴 프로젝트 ▲수질 개선 ▲하천 복원사업 등을 추진해 물 사용량 100%를 다시 사회에 돌려줄 계획이라고 삼성전자는 이야기했습니다.

 

👉 제품 수명 연장 위해, 미국에서는 자가수리 프로그램도 도입했다고!

 

©greenium

2050 탄소중립을 위한 신환경경영전략, 향후 로드맵은? 🗺️

삼성의 이번 신환경경영전략은 2009년 녹색경영비전에 이어 13년만에 나온 친환경 전략입니다. 당시 삼성은 5개년 계획으로 ▲사업장 및 제품 사용시 온실가스 감축 ▲친환경 제품 확대 ▲친환경 연구개발 및 녹색사업장 구축 투자 ▲협력회사 녹색경영 파트너십 강화 등 4대 과제를 수립했습니다.

이번 전략은 지난번과 비교해 2025년 전 사업장 폐기물 매립 제로 등 단기 과제와 함께 2050년 탄소중립과 RE100 달성 등 중장기적인 과제까지 아우른단 점에서 의미가 있습니다.

지난 8월 공개된 제10차 전력수급기본계획 초안에 의하면, 2030년 발전량 비중은 원전이 32.8%로 가장 높고 재생에너지 21.%, 석탄 21.2% 순이었습니다. 재생에너지 목표치는 전 계획과 비교해 8.7%p(퍼센트포인트)나 줄어든 상황. 국내 기업 재생에너지 사용은 계속 증가할 수밖에 없어 재생에너지 사회기반시설과 투자 모두 확대돼야 하는데요.

국내 1위 기업인 삼성전자가 2050 탄소중립과 RE100 가입을 선언함에 따라, 국내 재생에너지 전환이 다시 탄력을 받을 수 있을지 기대가 나오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