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명 건축가 프랭크 게리(Frank Gehry’s)가 설계한 ‘루마 아를 예술회관 (Luma Arles Arts Centre)’이 지난 6월에 개관했단 소식! 프랑스 남부 도시 아를에 위치한 이 건물은 1만 1,000개의 알루미늄 패널이 외관을 덮고 있는데요. 노을이 질 때 각각의 패널들이 여러 색을 연출해 흡사 반 고흐 작품을 떠올리게 한다고 합니다. 이 건물은 내부 인테리어로도 꽤 유명한데요. 바로 하얀 소금을 인테리어로 사용했기 때문이란 사실!

 

먹는 소금을 인테리어에 썼다고? 😮

건물 로비 벽 마감재로 활용됐는데요. 아를에 있는 ‘아틀리에 루마(Atelier Luma)’란 순환 디자인 연구소가 개발한 소금 패널이 사용됐다고 합니다.

  • 소금 패널 왜 제작했냐면요 🧂: 지역에서 생산된 친환경 자재를 건설에 사용하고 싶어서.
  • 소금 패널 어떻게 만들었냐면요 🧂: ‘소금의 꽃’이라 불리는 까마르그의 분홍빛 염전에서 재료를 수급했는데요. 정사각형 틀에 소금을 넣은 후 2주 동안 태양빛과 바람에 건조하는 과정을 반복해 결정화시켰다고.
  • 소금 패널 무엇이 장점이냐면요 👍: 패널 공정에 에너지가 들어가지 않고, 건축 자재를 지역에서 수급해 온 덕에 탄소발자국도 줄였다고. 소금의 살균 및 보존 특성 덕에 습기 조절도 가능하며, 지역 염전에 돌아가는 경제적 효과는 덤!

 

+ 소금을 건축자재로 활용하는 발상! 프랑스가 처음은 아닌데요 🇨🇱
남미 칠레에 있는 말레 우리베 포레스(Mále Uribe Forés)란 건축가가 앞서 소금을 타일로 개발했단 사실! 아타카마 사막에서 소금과 석고를 모은 후 이를 혼합해 패널을 만들어 전시를 개최했는데요. 멀리서 보면 하나의 벽이지만, 가까이서 보면 소금 하나하나가 특색이 있었다고. 현재를 이를 지속적으로 활용할 방안을 연구 중이라고 하네요.

 

바야흐로 인테리어도 친환경 시대 🌲

목재나 대나무를 인테리어로 활용하는 경우는 이미 많은데요. 최근에는 조개 껍질이나 해바라기를 재활용해 자재로 만드는 연구가 활발하다고. 실제로 이를 활용한 인테리어 시공도 눈에 띄게 증가했는데요. 대표적인 친환경 인테리어 자재 3개를 소개한다면.